경제적 여행을 위한 마일리지 항공권 장점만 있나?

마일리지를 모을 수록 알게되는 항공사 마일리지 티켓의 단점

마일리지 항공권은 공짜 항공권을 넘어서 여러 가지 장점이 많습니다. 비즈니스 좌석 이용, 추가 항공권, 성수기 기간 티켓 구하기 등 알면 알수록 항공 마일리지는 매력적입니다. 과연 마일리지 항공권이 과연 이런 장점만 있을까요? 장거리나 비즈니스 좌석을 위해 마일리지를 모아 여행 준비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단점이 알게 됩니다. 과연 어떤 단점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reward-credit-flight

1. 마일리지 좌석을 구하기 힘들다.

항공 마일리지는 아시아나항공을 많이 모으죠. 대신 아시아나는 운행지와 운행 노선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비즈니스와 퍼스트의 경우는 마일리지로 발권할 수 있는 좌석의 수도 매우 제한적이죠. 모두 한자리 이하입니다.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연휴와 성수기에 많이 몰리기 때문에 경쟁도 치열합니다. 만약 4인 가족이 유럽이나 미국을 여행하려면 마일리지 좌석이 풀리는 360일 전에 예매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상대적으로 좌석을 구하기는 쉽지만, 신용카드를 통한 마일리지 적립률이 낮아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혹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모으신다면 아시아나 항공보다는 스타얼라이언스 인 싱가포르 항공, 타이항공, 루프트한자 좌석을 알아보시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 내년 8월 파리행 아시아나 보너스 좌석 현황. 가운데 Biz 좌석이 벌써 예매가 완료되어 거의 남아 있지 않네요.

비즈니스_좌석_현황

2. 편도나 이코노미 좌석은 유류할증료와 세금이 높다.

비행기 티켓을 발권하면 항공료 이외에 유류할증료와 세금이 항상 붙습니다. 특히 유럽 출발의 유류할증료가 비쌉니다. 만약 유럽 출발 편도 항공권의 경우, 이코노미 좌석은 30만원, 비즈니스는 40만원대입니다. 한국 출발 유럽 왕복의 경우도 유류할증료와 세금이 30~40만원대입니다.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의 이코노믹 유상발권할 경우 총 비용이 100만원 정도입니다. 마일리지 이코노믹 왕복을 계산하면 (7만 X 15 + 30만원) 약 135만원입니다. 유상발권의 경우 마일리지까지 추가로 적립되는 장점이 있죠. 결국 마일리지는 비즈니스 이상 좌석을 왕복으로 발권해야만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셈입니다 .

∇ 유럽 출발 이코노미 마일리지 발권의 세금:339,300원

∇ 유럽 출발 비즈니스 발권의 세금:452,500원

∇ 유럽 왕복 유상티켓 가격: 약 100만원

3. 이원 발권의 경우 여행이 계속해야 한다.

‘1차 여행지 -> 한국’ 을 발권하는 것보다 ‘1차 여행지 -> 한국 -> 2차 여행지'(이원발권)로 발권하는 경우가 마일리지로 더 경제적으로 여행할 수 있습니다. 2차 여행지의 귀국편은 저가항공사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올 수 있죠. 하지만, 추가 비용을 들여 ‘2차 여행지’를 다녀와야 하나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2차 여행지’의 귀국편도 편도항공편의 경우 비싼 경우도 있고요. 만약 마일리지로 ‘2차 여행지 ->한국 ->3차 여행지’로의 또 여행을 준비할 수도 있죠. 또 다른 고민거리는 ‘2차 여행지 ->한국 -> 3차 여행지’의 유류할증료가 ‘한국 -> 3차여행지’ 보다 비싸다는 점입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다면 관계 없지만, 저렴하다고 불필요한 여행을 갈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 유럽 비즈니스 왕복 마일리지 발권 세금:약 46만원

 

4.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있다 .

2008년 유효기간은 10년입니다. 물론 상당히 긴 시간이죠. 하지만, 해외여행을 자주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단시간에 소모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기존에 마일리지를 적립했던 사람들이 만료 전에 마일리지를 소모하기 위해서 보너스 좌석을 찾아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렵게 모은 마일리지를 항공권이 아닌 호텔이나 쇼핑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너무 안타까울 것 같네요.

∇ 유럽 이코노미 왕복 마일리지 발권 세금:약 32만원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필수가 아닌 선택

지금까지 마일리지 항공권은 단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마일리지 좌석은 성수기 혹은 비즈니스 좌석 왕복을 발권할 경우에만 확실한 장점이 있습니다. 무작정 마일리지를 모으기 보다는 보너스 좌석 현황도 확인하고, 마일리지 항공권의 장점들도 확인하면서 여행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