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TV 인기가 이정도?" MZ세대 마음 뺏은 LG 무기보니 [비즈360]

스탠바이미· 룸앤TV 전체 구매자 중 절반 가량이 MZ세대

LG 스탠바이미를 모델이 침대에 누워서 바라보고 있다. [LG전자 제공]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TV는 거거익선? 젊은 세대는 다르다”

LG전자가 내놓은 소형 스크린인 ‘스탠바이미’와 ‘룸앤 TV’의 구매자 중 절반 가량이 20~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대형 올레드 TV가 40대 이상을 중심으로 판매되는 것에 반해, 소형 스크린 신제품들은 MZ세대(1980년대~2010년 이전 출생)를 중심으로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어 주목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의 27인치(대각선 길이 약 68㎝) 소형 TV인 스탠바이미와 룸앤TV의 출시 이후 20~30대 구매 비중은 각각 약 55%, 약 5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TV는 화면 크기만 보면, 최근 세컨드 게이밍 TV로 관심을 모으는 42인치(대각선 길이 약 106㎝) 올레드 TV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스탠바이미는 출시 이후 6개월 이상 품절대란이 일어나며 유명세를 탔다. 9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생산하는 대로 곧장 팔려나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TV와 태블릿PC의 경계를 허무는 폼팩터로 집 안 곳곳에 옮겨다니며 홈트레이닝,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시청, 온라인 수업 등 용도에 활용되고 있다.

스탠바이미는 기존 개발 프로세스를 벗어나 처음으로 LG전자 내에 프로젝트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기획한 작품으로 알려졌다. 상품기획, 디자인, 마케팅 등과 관련된 다양한 부서에서 온 별동대 형태 조직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처럼 기민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단 설명이다.

LG룸앤TV 이미지[LG전자 제공]

해당 TF는 모바일 사용에 익숙한 MZ세대 고객들의 시청 행태를 파악하고, 그들이 TV 시청에서 어떤 경험에 가치를 두는지 파악했다고 한다.

LG전자는 스탠바이미 개발 초기에, 화면 크기에 대해 여러 대안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 결과 사용자가 누워 시청할 때에도 화면을 한눈에 확인하고 편안한 터치 조작을 할 수 있는 크기로서 27인치를 최종 낙점했다고 한다. 시청 자세에 따라 화면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작동 방식도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LG전자는 스탠바이미의 인기로 인해 지난해 말부터 생산량을 출시 초기보다 3배 이상 확대했다. 올해 초부터는 국내 시장의 인기를 바탕으로 홍콩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룸앤TV도 LG전자의 ‘역주행 인기’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확대된 캠핑 붐 덕에 캠핑족들의 입소문을 타고 꾸준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단 설명이다. 룸앤TV의 월 판매량은 2018년 초 출시 직후 1000대 가량이었으나, 지난해 말에는 6000~7000대 수준까지 올랐다.

룸앤TV는 27인치 화면에 별도 조립이 필요 없는 일체형 디자인을 갖춰, 설치와 이동이 용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만 연결하면 야외에서 넷플릭스, 유튜브, 웨이브, 왓챠, 티빙 등 다양한 OTT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MZ세대가 핵심 고객군으로 부상하면서 이들의 성향을 파악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려는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다.

raw@heraldcorp.com

[베스트 클릭! 헤럴드 경제 얼리어답터 뉴스]
▶ 성시경 28년 만에 꺼낸 얘기 “고교 절친, 학폭 극단선택”
▶ 故최진실 딸 최준희, 3개월 만에 돌연 전속계약 해지…무슨 일?
▶ “매달 40만원 그냥 번다” 쏠쏠한 용돈벌이, 이거였어?
▶ “얼굴 다 봤다” 치어리더 이다혜 경고, 車앞 몰린 극성팬에 “선 지켜”
▶ [영상]“죽으려고 환장” 한밤 차량 사이로 ‘쌩~’, 전동킥보드 역주행
▶ ‘화장실 가는 척’ 호프집 먹튀 男女 잡았다…맥주병에 지문 한가득
▶ 국민배우 강수연,심정지로 대학병원 후송 위중상태”
▶ “이다영, 그리스에서 루마니아로 이적” …동남아도 관심
▶ “넷플릭스, 한국 얕잡아보더니…” 무서운 놈이 등장
▶ 킴 카다시안, 60억 마를린 먼로 드레스 입었다 ‘뭇매’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