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혁 주미대사 “한미, 종전 선언 문안 의견 교환..창의적 노력”

기사내용 요약
“바이든 행정부 초기 불확실 요소…의견 적극 개진”
北미사일 발사에 “우려되는 상황…계속 대화 촉구”

[워싱턴=뉴시스]이수혁 주미대사가 9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워싱턴 공동기자단) 2021.11.09.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이수혁 주미대사가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 선언과 관련해 미국 측과 문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9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통해 “남북 간 종전 선언을 채택하는 문제를 한미 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라며 “한미 간 종전 선언 문안까지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대사는 “종전 선언 문제에 대한 적극적이고 매우 창의적인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종전 선언 제안 이후 우리 정부에서는 청와대와 외교부 등에서 각급 당국자가 미국을 설득하기 위한 총력적인 외교를 펼쳐 왔다.

그러나 앞서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은 백악관 브리핑에서 종전 선언에 관해 한미 간 시각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종전 선언을 비핵화 협상 입구로 여기고 있지만, 북한은 미국의 대화 요청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

현재 종전 선언은 우리 외교부와 미 국무부, 청와대와 백악관이 중심이 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우리 정부는 종전 선언 채택시 가능한 여파와 장·단점을 검토하고, 이를 둘러싼 불안 요소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미 간 최종 합의가 되지 않은 만큼 북한과 직접 종전 선언을 논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중국의 종전 선언 참여 역시 한미 간 협의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방향성을 갖고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사는 이날 “바이든 행정부 초기 미국의 대북 정책 검토 과정에서 불확실 요소가 있었다”라면서도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하에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했다”라고 강조했다. 한반도 관련 공조가 올해 더 심화했다는 게 이 대사 설명이다.

이 대사는 아울러 미국이 공개한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법’이라는 대북 정책 기조에도 우리 정부 입장이 반영됐다고 전했다.

9월 이후 이어져 온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관해서는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한국과 미국은 계속 북한에 대화에 임하도록 촉구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 대사는 이어 “한반도 정세는 민감하고 복잡다단한 방식으로 전개된다”라며 “종전 선언을 비롯한 창의적인 대북 견인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한미 간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며 “미국의 신임 행정부가 한국의 위상을 크게 재평가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미 간 협력의 틀이 많이 공고화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바이든 행정부는 외교·안보·경제뿐만 아니라 문화와 소프트파워 등 한국의 국력을 상당히 높이 평가한다”라며 BTS, 블랙핑크, 오징어 게임 등을 거론했다.

이 대사는 또 “미국이 한국을 동맹으로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5월 정상회담에 이어 이뤄진 지난 9월 미 백신 원부자재 기업의 생산시설 투자 유치 등을 거론, “미국이 우리 제조 역량 기술을 인정하고 한미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범적인 협력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 대사는 “앞으로도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 이행에 만전을 기하는 가운데 이같은 협력 사례가 더 많이 창출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나가고자 한다”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