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가능해?! 구축 아파트 욕실, 반셀프로 싹 바꾼 후기

오늘의집 @꿈꾸는꾸리 님의 노하우입니다.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안녕하세요! 재테크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꿈꾸는 꾸리입니다.

오늘은 반셀프 리모델링으로 꾸민 저희 집 반건식 욕실을 소개하려고 해요. 깔끔하고 분위기 있는 반건식 욕실을 만들기 위해 원하는 부분에는 비용을 들이고, 그 외의 부분에는 가성비를 챙겨 저희 집만의 예쁜 욕실을 완성했답니다!

# ​구축 아파트 욕실 리모델링 비포애프터

구축 아파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UBR 욕실. 저희는 UBR 욕실의 모든 구조물을 철거하고 반셀프로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어요.

✔ UBR 욕실이란?

Unit Bathroom의 줄임말로, 바닥·벽·천장·내부 설비를 공장에서 만들어 현장에서 조립하는 욕실을 가리킨다고 해요. 쉽게 말하면 욕실 전체가 플라스틱 재질의 조립 세트로 구성된 거죠.

UBR 욕실은 철거 시 욕실 전체를 다 들어내고 새로 공사해야 하므로 철거 비용이 더 든답니다. 구축 아파트 매매 시 참고하세요!

# 욕실 리모델링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했던 3가지 조건

① 넓고 심플해 보이는 욕실을 만들 것

욕실 크기가 작은 편이라 최대한 넓고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었으면 했어요. 집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화이트 & 우드 조합으로 최대한 깔끔한 욕실을 꾸미려고 했답니다.

② 분위기와 쾌적함을 잡을 수 있는 반건식 욕실로 꾸밀 것

샤워를 마친 후 뽀송한 러그에 발이 닿을 때의 기분이 아주 쾌적하고 좋더라구요. 욕실을 반건식으로 사용할 때 욕실 사용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지라 이번 욕실도 반건식으로 만들려고 했어요. 어떻게 하면 좁은 욕실을 반건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답니다.

③ 한정된 예산, 현명하게 활용할 것

리모델링 정보를 찾다 보니 예산이라는 장벽에 부딪치게 되더라구요. 심플하고 깔끔한 욕실로만 만들려고 해도 비용이 만만치 않았어요. 비싼 아이템을 쓰지 않고도 기본 수준에서 잘 선택해 분위기 있는 욕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꼭 신경 써서 살리고 싶은 부분에는 비용을 들이고, 그 외의 요소에서 가성비를 챙겨 비용을 아끼는 방향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했어요.

# 우리 집 욕실 Point 1│욕실이 넓어 보이는 타일

✔ 최선 │ 600*600mm 사이즈 정사각형 타일 고르기

✔ 차선 │ 300*600mm 사이즈로 넓은 느낌 내기 + 최대한 줄눈이 티 나지 않게 하기

고급스러운 600*600mm 타일! 저도 하고 싶었지만 비용이 좀 높았고, 작은 화장실에는 600mm 타일을 써도 제가 원하는 느낌이 나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어요. 왠지 돈을 쓰고도 효과를 못 볼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차선을 선택했답니다.

바닥은 물 구배를 위해 300*300mm 타일을, 벽에는 넓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내기 위해 300*600mm을 선택해 현실과 타협했어요. 회사 화장실의 타일 사이즈와 비슷했는데, 이 정도 느낌만 나도 괜찮을 것 같아서 사진을 찍어뒀어요.

그 후 타일 가게에 가서 타일 재질을 선택했어요. 후보로 고른 바닥 타일은 눕히고 벽타일은 그 옆에 세워 느낌을 비교해가며 골랐어요. 결국 사진 속 바닥 타일은 가운데 그레이 타일로 결정했어요!

타일 시공할 때 보니 가로로 붙이는 것보다 세로로 붙이는 게 훨씬 쾌적하게 보이는 것 같아 세로로 부착했어요. 최대한 600*600mm 타일 느낌이 나게 했답니다.

✔ 줄눈 색은 타일과 최대한 비슷하게 할 것!

줄눈 색이 너무 튀면 아무리 좋은 타일을 골라도 욕실이 예쁘게 보이지 않아요. 저희집 욕실 줄눈은 화이트로 선택했는데요. 시공할 때 시공 감독님에게 이 부분을 아주 강조했어요.

제가 고른 바닥 타일은 색이 살짝 어두워 줄눈이 조금 티 나지만, 밝은 색상인 벽타일 부분은 티 나지 않게 잘 시공된 것 같아요.다음번에 욕실 공사할 일이 또 생긴다면 그땐 줄눈 색을 타일과 최대한 비슷한 색으로 고를 생각이에요.

# 우리집 욕실 Point 2│깔끔하고 관리 편한 반건식 욕실

① 샤워 부스

어떻게 하면 욕실을 반건식으로 쓸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샤워부스를 설치하기로 했어요. 아무래도 욕실을 반건식으로 꾸미려면 물을 사용하는 영역과 사용하지 않는 영역을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했거든요.

파티션이 더 저렴했지만 샤워 부스는 원하는 욕실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필요한 부분에는 돈을 쓰고 다른 곳에서 아끼자고 계획했기에 45만 원으로 샤워 부스를 시공했답니다.

✔ 기존 방식과 다르게 바닥 단을 높인 샤워 부스

원래 샤워부스 쪽은 부스 밖으로 물이 넘치는 걸 막아야 하니 세면대 쪽 보다 단이 낮아야 해요. 하지만 저희집 욕실은 공간이 나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인테리어 감독님께서 아예 샤워부스 단을 높여주셨어요.

샤워 부스 단을 높이면 만약 물이 넘쳐 밖으로 샌다고 해도 높아진 단을 따라 흐르게 되니, 세면대 아래에 배수구를 두면 충분히 반건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욕실이 좁아 공간이 나오지 않는다면 샤워 부스 단을 높여보세요!

② 카운터형 세면대

저희집은 카운터형 세면대인 이케아 고드모르곤 세면대를 선택했어요. (수전은 다른 제품이에요) 바닥의 배수구를 가릴 수 있고, 세면대 안쪽이 적당히 파여있어 물이 잘 튀지 않는 제품을 골라야 했거든요. 우드 톤으로 선택해 집안 스타일링과 분위기를 맞춰주었어요.

세면대 선반은 샤워 부스와 이어지는 조적 선반으로, 보기에도 깔끔하고 반건식으로도 관리하기 쉽게 꾸몄답니다. 샤워 부스와도 이어지는 선반이라 보기에도 훨씬 깔끔한 것 같아요.

✔ 반건식 욕실을 위한 수전/세면대 선택 Tip

수전이 너무 높으면 물이 세면대 밖으로 튀어서 불편할 수 있어요. 반대로 세면대는 너무 낮을 경우 물이 잘 튄답니다. 적당한 높이의 수전, 적당히 파여있는 세면대를 선택하셔야 해요.

③ 사각 러그

반건식 욕실의 포인트는 샤워 부스 + 러그의 조합이라고 생각해요. 러그 특유의 뽀송함과 아늑함이 있거든요 😀 복슬복슬한 긴 사각 러그를 바닥에 깔아주어 샤워 부스나 세면대 사용 후 생기는 물기를 바로 흡수할 수 있게 해주었답니다.

# 우리집 욕실 Point 3│가성비 좋은 악세사리

① 라운드 플랩 미러장

원래 세면대 위에 원형 거울을 걸고 옆에 수납장을 둘까 하다가 플랩 미러장이 더 예쁜 것 같아 이 제품으로 선택했어요.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구매한 후 시공했답니다. 반셀프 리모델링이라 가능한 방식이죠 ㅎㅎ

② 수전 / 휴지걸이 / 수건걸이

이 세 가지는 모두 이케아 제품으로 통일했어요. 무난하면서 질리지 않고 가격이 괜찮으니까요. 이케아 제품 라인은 옵션으로 재질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희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린 무광 스테인리스 재질로 모든 악세사리를 맞춰주었어요.

적은 비용으로 저희가 원하던 조건을 다 맞춘 반건식 욕실, 어떠셨나요? 원하는 인테리어 방향과 계획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다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분위기 있는 욕실을 완성할 수 있답니다.

반셀프 욕실 리모델링으로 고민하는 분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이걸 왜 이제 알았지?
깔끔한 욕실을 만들어주는 욕실 꿀템 6가지!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